본문 바로가기

산야초의 효능(펌)

엉겅퀴의 올바른 복용법

 

*.엉겅퀴의 바른 복용법.

 

1.고혈압.
엉겅퀴 생것을 뿌리채 깨끗히 씻어 녹즙기로 90cc정도의 생즙을 짠 다음 아침,저녁으로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마신다.

생즙을 만들 때 양파 30g을 함께 넣으면 약효가 더 좋다.엉겅퀴 생즙은 타박상으로 인해 상처 부위가 붓고 아플때

먹어도 효과가 좋은데 이때 복용법은 청주를 소주잔으로 한 잔 정도 타서 마시면 효과가 더 좋다.

 

2.요통,신경통.
엉겅퀴 20g에 500cc의 물을 붓고 진하게 달여 1일 3회로 나누어 식전에 따듯하게 마신다.

 

3.정맥류.
1일 20g을 차처럼 끓여 수시로 마신다.뿌리의 생것을 즙으로 짜서 복용하면 혈액순환 부전에
의한 어혈 등을 없앤다.또 출혈성 질환에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토혈,객혈,코피 등에도 좋다

 

4.특히 코피가 날 때 술을 탄 생즙을 마시거나 혹은 말린 것을 가루내어 1회에 8~9g씩을 얼음물로 복용하면 좋다고 했다.

 

5.남자들이 환장하는 정력 강화.
엉겅퀴 생즙을 마시거나 혹은 말린 엉겅퀴 4g을 흐르는 물로 잘 씻어서물기를 뺀 후

600cc의 물로 끓여서 200cc로 만들어 마시면 좋다.

이때에 대추의 과육을 얇게 저며서 띄우거나 잣을 띄워 마시면 운치도 있고 맛도 좋으며 효과도 더 좋다.

엉겅퀴의 맛이 달다고는 하지만 느낄수 있을 만큼 달지는 않기 때문에 당뇨병,신경쇠약증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6.엉겅퀴의 어린 잎은 나물무침 또는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다.
중국 북송시대의 의학자 소송은 "2월에 싹이 나는데 이 새싹을 뿌리와 함께 채를 만들어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고 하였다.
또한 엉겅퀴 샐러드는 미국의 링컨 대통령의 스테미너 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주의 사항.
비위가 허하고 약하여 설사를 자주하거나 식욕이 전혀 없는 경우,뱃속이 너무 냉한 경우, 몸에 어혈이 없는 경우에는 쓰지 않는다.

 

- 엉겅퀴는 오래 끓일수록 약효가 떨어진다는 것을 명심 하시길 바랍니다.

 


1.엉겅퀴는 오줌을 잘나오게 하고 피가 나오는 혈뇨에 지혈작용을 한다.

엉겅퀴 20그램 또는 30그램을 달여서 복용하면 혈뇨가 멎는다.
멈추지 않을 때는 삼칠근을 곁들여 쓰면 백발 백중 듣는다.
단 암으로 인한 혈뇨는 항암제와 같이 사용해야 하며 치료 시일이 장기간 소요 된다.

 

2.엉겅퀴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에도 효력이 있다.
고혈압은 두통 눈이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나고 안면이 붉고 열이 난다.
엉겅퀴 20그램 내지 30그램을 달여서복용하든지 결명자 20그램 휘첨 20그램을 곁들여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장기간 복용해도 건강에 도움이 되고 인체에는 해가 없다.
동맥경화에는 조구등 여정자 하수오를 합하여 달여서 복용하면 뇌혈관 파열등을 방지 한다.

 

3.간 해독작용이 뛰어나다.
엉겅퀴는 청열해독작용이 있어서 황달등 간염의 치료에 아주 뛰어난 효력이 있다.
엉겅퀴에 차전자 인진 치자등을 가미하여 사용 한다.

 

4.소염작용이 뛰어나 농을 치료하기에 외과치료에도 사용된다.
해독 소염 배농의 효과가 우수해 각종의 창상에 치료효과를 보인다.
지정초 민들레 생지황을 가미하여 복용하면 농이 마른다.
어성초 천산갑 조각자등을 배합하면 모든 화농성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 한다.

 

5.임파성결핵에도 효과가 있다.
임파성 결핵의 몽우리에 엉겅퀴가루와 전갈 5마리를 가루로 내어 식초로 반죽하여 몽우리에 붙이면 몽우리가 삭으며

삭은 후에는 지네 5마리 혈갈12그램 석웅황12그램을 도포 한다. 배농을 촉진하고 죽은 몽우리의 마무리에 도움을 준다.

 

6.독사에 물렸을 때 엉겅퀴 80그램 남성 40그램을 분말하여 기름에 반죽하여 도포하면 독사의 독을 삭힌다.

7.화상으로 인한 상처에도 엉겅퀴분말에 석웅황과 용뇌를 썩어서 계속 상처에 도포하면 화상의 상처가 잘아물고 흉터도 작아진다.

8.엉겅퀴는 정력에도 아주 좋다. 뿐만 아니라 신허요통 허리 아픈데도 우수한 효력이 있다

 

식용법
엉겅퀴는 잎과 줄기에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회분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 높은 식품이기도 하다.

봄 여름에 돋아나는 비교적 가시가 연한 어린 잎은 살짝 데쳐서 약간 쓴 맛을 우려낸 뒤 나물로 무쳐 먹고,

가을에 나온 잎이나 뿌리는 된장국과 찌개를 해서 먹으면 좋다. 일본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어린 순보다는

크게 자란 줄기를 조림이나 저림 등으로 만들어 먹고 있다.
또 엉겅퀴의 씨를 차로 끓여 마셔도 좋은데, 이용법은 맥주잔으로 한 잔 정도의 끓는 물에 잘게 부순 엉겅퀴 씨를

한 찻숟갈 넣는다. 그리고 10-15분 간 뚜껑을 덮고 우려낸 뒤 식사 30분 전과 잠자기 30분 전에 뜨거운 상태에서 마신다.

페퍼민트 차를 혼합하면 맛뿐만 아니라, 약효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엉겅퀴야 엉겅퀴야 철원평야 엉겅퀴야 난리통에 서방잃고 홀로사는 엉겅퀴야

갈퀴손에 호미잡고 머리위에 수건쓰고 콩밭머리 주저앉아 부르는이 님의이름

엉겅퀴야 엉겅퀴야 한탄강변 엉겅퀴야 나를두고 어딜갔소 쑥국소리 목이메네

--

 

① 간, 담낭, 마른버짐 치료용으로 유용하게 이용한다.
② 뿌리는 가을에 캐고 잎과 줄기는 꽃이 필 시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사용한다.
③ 약리실험에서 해열 ,지혈, 혈액응고, 혈압강하작용이 있음이 밝혀졌다.
④ 토혈, 각혈, 하혈, 외상출혈, 산후출혈, 대하증 등에 이용된다(엉겅퀴의 지혈작용).
⑤ 고혈압증에도 좋으며 피의 흐름을 좋게 한다.
⑥ 민간요법에서는 유방암에 써왔다.
(잎과 뿌리를 짓찧어 나온 즙 + 달걀 흰자위 = 유방에 붙힌다)
⑦ 간경변증, 만성간염, 지방간, 임산부 담즙분비 장애증, 담관염증에 큰 효험
⑧ 최근 연구에는 엉겅퀴의 실리마린이 담석이나 결석을 분해하여 해소시켜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⑨ 익은 씨에는 '실리마린'이라는 물질이 풍부하다.
⑩ 씨를 갈아 한 번에 1찻술 가량을 1/2컵의 물에 타서 하루 4~5회 복용한다.
⑪ 씨 1찻술을 1/2컵의 끓는 물로 우려내어 하루 1~1.5컵을 2~3회 나누어 복용한다.

 

 

엉겅퀴 채취와 사용법

엉겅퀴는 간세포를 활성화 시켜주고 저희 남편 간염 잡아준 일등 공신이 이 엉겅퀴이다.

채취 할 때 꼭 장갑끼고 해야 하고 봄, 여름, 가을까지 뿌리는 채취를 하지 않는 게 좋다.

뿌리는 양기 저장소인데 봄부터 늦가을까지 양기를 저장 하는 곳이 뿌리이다.

늦가을 부터인 겨울에 뿌리를 채취해서 보면 가운데 대공에 동공이 있는데 그곳은 겨울을 나기 위한 벌레들의 공간이다.

 

엉겅퀴의 약재 이용법은 먼저 여름철에서 가을철 사이에 전초를 채취한다.

엉겅퀴의 생것을 그대로 써도 되고,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써도 된다.

 

간질환과 산후부종에는 하루에 생뿌리30~60그램이나, 말린 뿌리 6~12그램을 달여 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다.

치료효과를 더욱 높이려면 간질환의 경우, 엉겅퀴에다 결명자, 구기자, 질경이, 민들레, 쇠비름,

인진쑥, 수양버들의 새순, 옥수수수염, 참빗살나무, 유근피, 산머루덩굴, 노나무,

민물고둥(산 것만 골라 써야 한다), 천황련, 집오리 등의 민간약을 같은 양으로 함께 넣어 달여 먹는다.

 

 

산후부종의 경우에는 엉겅퀴와 함께 늙은 호박, 대추, 계피, 당귀, 천궁, 작약, 민들레, 쇠비름, 쇠무릎, 은행나무의 새순,

수양버들의 새순, 옥수수수염, 택사, 목통, 참빗살나무, 유근피를 역시 같은 양으로 넣어 달여 먹는다.

이같은 간질환과 산후부종 치료효과 외에도 엉겅퀴는 유방암, 외상, 종창, 피부염, 신경통, 각혈, 구토,

대하증, 출혈, 위염, 소변장애, 정력부족, 각기, 치질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민간약이다.

 

 

유방암은 생잎이나 생뿌리를 찧어 달걀 흰자위에 개어 환부에 붙인다.

외상, 종창, 피부염에는 생뿌리를 짓찧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씻으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생잎을 찧어 붙여도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산보방(産寶方)>은 "부인의 하혈에 엉겅퀴 뿌리를 즙으로 짜서 마시면 즉효하다"라고도 하였다.

또 관절염, 신경통, 견비통 등에는 소주 1.8리터에 엉겅퀴 생뿌리 3백 그램이나 말린 뿌리 50그램을 담가

5개월 이상 숙성시켜 복용하면 유용하다.

각혈, 구토, 대하증, 출혈, 위염, 소변장애, 정력부족, 각기 등에는 엉겅퀴 마른 뿌리를 기준으로

매일 10~20그램씩 달여 먹으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 척추카리에스에는 잎과 뿌리의 생즙에 밀가루를 반죽하여 환부에 붙이고, 치질에는 잎과 뿌리를 삶아

그 물로 환부를 세척하면 효과가 있다.

 

엉겅퀴 식용법

엉겅퀴의 씨를 차로 끓여 마셔도 좋은데, 이용법은 맥주잔으로 한 잔 정도의 끓는 물에 잘게 부순 엉겅퀴 씨를 한 찻숟갈 넣는다.

그리고 10-15분 간 뚜껑을 덮고 우려낸 뒤 식사 30분 전과 잠자기 30분 전에 뜨거운 상태에서 마신다.

페퍼민트 차를 혼합하면 맛뿐만 아니라, 약효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 민간에서는 각종 간장질환인 간염, 급만성간염, B형간염, 간경화, 간암에 이르기까지 간장 질환의 특효약으로

광을 받고 있는 식물이 엉겅퀴이다.

서양에서는 우리나라 엉겅퀴와 비슷한 식물이 있는데, 그 이름을 '밀크시슬(Milk Thistle)'이라고 부른다.

그 효능을 보면 <청열해독, 보간, 이담, 보뇌, 항방사선, 각종 간장병, 쓸개계통의 질병, 소화촉진, 모유부족, 기침,

우울증, 비장계통의 질병, 소화기계통의 질병, 알콜중독, 마약해독, 만성 간염,

간경변증, 카드뮴 중독, 멀미, 심장병>에 효험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밀크시슬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아래에 밀크시슬 무엇인가?를 참조해 볼 수 있다.

농촌에서는 엉겅퀴의 어린 잎을 나물 또는 국거리로 하며 연한 줄기는 껍질을 벗겨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두었다 먹기도 한다.

봄철 또는 가을철에도 야산에는 엉겅퀴가 새로 올라온 것이 있는데,

된장국에 넣어서 먹으면 입안에서 가시가 약간 찌르는 듯 하면서도 상큼한 향이있어 미각을 돋구어 주기도 한다.

직접 채취하여 누구나 그 맛과 향을 음미해 보기를 바란다. 

 

 


음용법

엉겅퀴는 산이나 들에서 쉽게 눈에 띄며 건재약국에서도 싼값으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루 20그램 정도씩 차로 끓인 다음 여러 차례 나누어 마시면 되는데다.

맛은 감미라 하지만 달지는 않기 때문에 당뇨병성 성신경쇠약증이 있더라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 어린 잎을 나물 또는 국거리로 하며 연한 줄기는 껍질을 벗겨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두었다 먹기도 하며. 

상큼한 향이 미각을 돋굽니다. 

'산야초의 효능(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기능 다스리는 약초, 벌나무  (0) 2015.05.11
어성초의 효능  (0) 2014.06.25
각종 산야초의 효능  (0) 2014.04.14
우리 차의 놀라운 효능  (0) 2013.12.04
산야초 효소 100가지 재료 선정  (0) 2013.09.29